Normal day

자산 증식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고민

피터캣 2022. 9. 30. 11:34
728x90
반응형

친구들을 만나거나 회사 동료를 만나도 요즘 모든 이야기는 집값과 금리 이야기 뿐이다.
유튜브나 네이버 기사에도 모두가 반복해서 하는 말이지만 코로나든 러시아 전쟁이든 미국 금리 인상이든… 걍 부자되긴 글렀다는 이야기만 팽배하다.
30대 기혼자 기준으로 3년전 5년전 결혼 후 내집 마련한 경우 등 나눠서 주변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내 주변 실사례는 대부분 유부이기 때문에 결혼 후를 예로 든 것이고, 골드솔로들은 사실 주식 빼곤 경제적인 것에 좀 자유롭다.

1. 대기업 맞벌이 부부 3년 전 서울 아파트 취득
대기업 맞벌이를 하면 한 달에 실제 통장에 찍히는 월급이 900 정도란다. 서울에 아파트를 3년전 주담대 7억 정도를 내고 샀다. 아이는 아직 1명이다.
아파트 값은 코로나로 5억정도 상승했다가 현재는 3억정도 떨어진 상황. 주담대는 3년 기간 고정으로 3프로 대였다. 그럼 대충 대출이자와 원금 상환 합쳐 월 300정도의 월세를 사는 개념이라 한다. 맞벌이 이기에 도우미를 쓰는 비용도 한달 300정도이다. 생활비 등 각 종 다른 경비를 쓰면 200-300 사이다. 딱 저스트하게 월급과 등가 교환이다. 3년은 살만 했다. 대출 고정 금리가 끝났고 사내 대출로 해도 최소 대출이자(5-6%대)가 500이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가용 생활비가 100만원대로 줄어든다. 현재 집을 팔아서 2억정도 남기자니 이사가기도 마땅치않다. 집팔아서 차익이 생기기 어렵다. 걍 40년 주담대로 사는게 낫다. 아이를 영어유치원에 보낼 수가 없다.

2. 대기업 맞벌이 2년전 결혼 서울 아파트 갭투자 자녀 없음.
월 1,000만원 정도 통장에 찍힘. 아파트 갭투자로 시세가 2억정도 오름. 현재 처가에서 살고 있으나 다음달 전세가 나가는 상황. 양도세를 위해서도 2년이상 거주하기 위해 입주 예정. 전세반환금 7억, 전세반환 대출 3억, 신용대출 3억, 저축 1억(2년간 저축을 위해 월 500씩 저축) 이후 입주 후 예상되는 월 대출 이자 400만원 현재 저축 없음. 집값이 더 오를 경우에만 자녀를 낳는 것으로 부부 합의로 2년내 자녀 계획 미정.

3. 대기업 외벌이 2년전 결혼 혼인신고 X, 부부 각각 주담대로 경기도 아파트 2채 (각 10억 언더) 자녀 없음
월 500만원 통장 찍힘. 주담대 2프로대로 총 5억 정도 담보대출 및 신용대출로 한달에 250만원 이자지급. 변동 금리로 최근 4,5프로대가 되면서 한달 이자로 400만원 정도 지출. 둘 중 조금 오른 아파트를 매도 할까 생각 중. 현재는 자녀 계획 불가라고 느끼는 중.


음… 좋은 대학 나와서 모두가 아는 대기업에서 고액 연봉을 받아도 방법이 없다. 맞벌이도 방법이 없다. 그러고 모든 이가 눈을 돌리는 곳이 추가 노동으로 월소득을 늘리는 것이다. 이 또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 하는데 이는 다음 글에서 이야기 하겠다.

위 3가지 사례에서 결론은… 일단 금수저가 아니면 서울에 살 수 없다. 사실 전문직 사례도 있는데 일부러 넣지 않았다. 전문직도 월급으로만은 위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소득에 대한 세금으로 억대 연봉이 월 700을 겨우 찍거나 아니거나 이기에 별반 다르지 않다.
내가 너무 가난한거 아닌가, 월급을 높여야 하지 않나 고민 중이라면 그냥 월급으로는 다 똑같은 삶이구나 생각하면 된다.
현재 전 세계적인 경제 상황에서 이익을 보는 곳은 아예 없다. 기업도 정부도 아니다. 어쩔수 없이 우주의 먼지인 우리는 거시적인 변화에 맞춰 개인적 삶을 살아야 한다.
그래도 결혼했으면 아이는 낳자.. 나중에 후회한다.

-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