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된 성공은 없다
오늘도 로또를 사는, 한방을 노리는 일개미 이지만 사실 인생 로또는 없다.
하지만 긴 인생을 살면서 이길 기회는 있다. 모든 사람은 성공을 경험하고, 매번 성공하고자 노력하며 살고 있다.
그런데, 연속적으로 이길 수 있나?
아무리 최강국 미국도, 최고의 대학, 최고의 기업, 최고의 선수, 최고의 가수도 매번 연속하여 성공할 수 없고, 로또 한방과 같이 한탕으로 그 위치를 유지할 수 없다.
확률적으로도 절반 이기면 다행이고, 크게 한번 이긴다고 해도 쉽게 이긴 건 쉽게 잃는다. 열심히 노력하여 절반 이상 이기려고 노력하고 힘들게 성공한건 쉽게 잃진 않는다.
그럼 연속적으로 이길 방법은 없으니 어떻게 하면 최대한 이긴 상태를 지속할 것인가.
결국 성공한 결과의 매니징이 중요하다.
엄청난 노력으로 최고의 대학에 들어갔다면 그 대학을 졸업할 수 있도록 유지 관리 해야한다. 현재 투자한 주식이 2배가 되었다면 2배 상태를 유지 관리해야지 2배된 주식이 또 2배가 되는 연속된 성공은 마법에 가깝다. 로또 분양도 한번 되었으니 두 세번 또 되는 것이 아니라, 분양 차액을 어떻게 실현하고 유지할 지 생각해야한다.
연속된 성공은 없지만 성공이냐 실패냐 (절반의 성공은 사실 실패다) 50%의 확률이 있다. 보통은 이 확률을 60-70%로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하는데 세상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10-20% 더 성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들이면서 50% 이겼을 때의 것들을 등안시하거나 놓치게 되기 십상이다.
있는 것을 지키는 것이 없는 것을 뺏는 것보다 쉽고 효율적이다. 잘 생각해봐라. 3만원짜리 치킨을 사먹기 위해 3만원을 추가로 벌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지출을 관리 절약하여 3만원을 만들어 치킨을 먹는게 쉽다.
모두에게 주어지는 몇 번의 성공의 결과를 얼마나 유지하고 관리하는 지가 결국 성공의 연속성을 가져가는 방법이다.
연속된 성공을 바라기 보다는 성공 상태의 지속성을 높혀보는 것이 어떨까.